대학원

교과과정

수료 자격 기준

석사학위과정 수료자격 기준

전공24학점 +보충학점(해당자) + 부전공학점(15학점, 해당자) + 논문세미나(Z0001)

박사학위과정 수료자격 기준

2016학년도 이후 입학생 : 전공 36학점 + 보충학점(해당자) + 논문세미나(Z0001, Z0002)

2015학년도 이전 입학생 : 전공 60학점(석사과정에서 인정된 전공학점 포함) + 보충학점(해당자)+ 논문세미나(Z0001, Z0002)

석사과정에서 이수한 학점은 최대 27학점까지만 인정함

국어교육학과 교과목 소개(2016학년도 기준)

국어교육학과 교과목 소개(2016학년도 기준)교과목명,소개로 구성된 국어교육학과 교과목 소개에 대한 표
교과목명 소개
한국어교육학연구
(Studies of Theories of Korean Language Teaching)
한국어 교육학의 연구 대상과 학문적 구조를 개괄하여 한국어교육 연구의 토대를 마련한다.
한국어교육의철학적기초
(The philosophical Basi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의 이념, 목표, 언어관 등을 이론적으로 검토한다.
한국어교육사연구
(Studies of the History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의 역사적 흐름을 파악하여 통시적 관점에서 한국어교육을 이해한다.
한국어교수학습현상연구
(Studies of Korean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한국어 교수.학습 현상의 개념, 구조, 체계 등에 대해 이론적으로 접근한다.
한국어교실문화탐구
(Researches of Classroom Cultur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실문화탐구한국어 교실 자체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총체 적으로 분석하고 이해한다.
화법교육론연구
(Studies of Teaching Speech)
화법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 가 등 화법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독서교육론연구
(Studies of Teaching Reading)
독서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독서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작문교육론연구
(Studies of Teaching Composition)
작문교육의 목표, 내용, 방 법, 평가 등 작문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의사소통이론연구
(Studies of Communication Theory)
현대 의사소통 이론의 주요 내용을 개괄하고, 의사소통의 개념, 구조, 교육적 가치 등에 대해 연구한다.
한국언어생활문화사
(Historical Studies of the culture of Korean language life)
독서 생활, 화법 생활, 작문 생활 등의 한국 언어생활문화의 세부 양상을 파악하고 이를 역사적 흐름 안에서 탐구한다.
한국어규범론연구
(Studies of Standard Rules of Korean Language)
한국어의 규범의 구성과 내용을 문법교육적 시각에서 연구한다.
문법교육론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Grammar)
문법교육의 목표, 내 용, 방법, 평가 등 문법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중세문법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Medieval Korean Grammar)
중세국어 문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문식성 신장을 위한 문법교육의 방안을 연구한다.
문법교육연구동향탐구
(Seminar in Trends of Grammar Teaching Studies)
최근 국내외의 문법교육 연구 성과를 검토하여 문법교육 연구의 최신 동향을 이해한다.
문법교육고전강독
(Readings in representative literature of Grammar Education)
한국어 교육문법 구성기의 주요 문헌, 문법교육 분야의 대표 문헌들을 강독하여 문법 교육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한다.
문학교육론연구
(Studies of Theories of Literary Education)
문학교육의 성격과 범주, 목적과 목표, 교수. 학습, 교재, 평가 등 문학교육 현상 전반에 관한 이론적 탐구를 수행한다.
한국고전시가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Classical Korean Poetry)
한국 고전시가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고전시가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 한다.
한국고전산문수용연구
(Studies of Reception of Korean Classical Prose)
한국 고전산문 작품들의 특성을 살피고, 학습자의 고전산문 작품 수용에 관련된 현상들을 탐구한다.
한국현대시수용연구
(Studies of Reception of Korean Modern Poetry)
한국 현대시 작품들의 특성을 살피고, 학습자의 현대시 작품 수용에 관련된 현상들을 탐구한다.
한국현대산문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Modern Prose)
한국 현대산문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현대산문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한국극문학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Drama)
한국 극문학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극문학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한국문학사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한국 문학사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한국문학사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청소년문학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Adolescent literature)
청소년 문학의 특성을 살피고, 청소년 문학의 교육적 가치, 청소년문학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을 살핀다.
문학이론과문학교육
(Literary Theory and Literary Education)
문학교육 연구 와 실행을 위하여 주요 문학 이론과 연구 흐름을 이해한다.
다문화사회의한국어교육
(Korean Language Education of Multicultural Society)
다문화사회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한국어교육의 특수성과 교육적 지향에 대해 이해하고 교육 실제적 문제 해결을 모색한다.
한국어교육연구방법연구
(Studies of Research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 현상에 적합한 양적.질적 연구 방법을 이해하고, 한국어 연구 방법이 적용된 다양한 연구를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한국어창의성교육세미나
(Seminar in Korean Language Creativity)
창의성 및 언어적 창의성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교과목표 및 내용으로서 한국어창의성을 개념화하고, 교육의 제 국면에 대해 연구한다.
매체언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Teaching Media Language)
기호적 관점을 바탕으로 하여 매체언어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 등 여러 현상에 대해 연구한다.
통합중심한국어교육론세미나
(Seminar on Integrating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의 교과적 구조의 영역화 현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이론적.실제적 차원에서 여러 층위와 범위의 통합 방안을 연구한다.
한국어교육과인접학문세미나
(Seminar on Adjacent Academic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의 이론과 실행에 참조점이 되는 여러 인접 학문의 종류, 특성, 내용을 검토하여 한국어교육학의 지평을 넓힌다.
한국어이해교육의특수문제
(Special Issues in the Korean Listening&Reading Education)
한국어 이해교육의 주요 쟁점의 종류, 내용, 이론적 토대 등을 검토하여 한국어 이해교육 이론의 지형도를 파악한다.
한국어문법교육의특수문제
(Special Issues in Korean Grammar Education)
한 국어 문법교육의 주요 쟁점의 종류, 내용, 이론적 토대 등을 검토하여 한국어 문법교육 이론의 지형도를 파악한다.
한국어교육과정연구
(Studies of Curriculum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의 교육과정 구조, 체계, 내용, 실행 등에 대한 연구한다.
한국어교육평가연구
(Studies of Evaluation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의 평가 체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평가 방법들에 대해 연구한다.
한국어교육방법연구
(Studies of Method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의 교수 모형, 교수.학습 방법과 기법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한국어교재연구
(Studies of Material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 교육의 교재의 특성, 종류, 개발 및 분석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한국어교사연구
(Studies of Korean Language Teacher)
한국어교육의 중심 주 체인 교사의 인식, 교수 역량, 태도 등에 대해 연구한다.
담화능력및교정지도
(Studies of Discourse Ability and Corrective Teaching)
한국어 학습자의 담화 능력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 및 발달 부진아에 대한 지도 방법으로 연구한다.
읽기발달및부진아교육
(Studies of Reading Development and Retarded learners of Reading)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능력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 및 발달 부진아에 대한 지도 방법으로 연구한다.
쓰기발달및부진아교육
(Studies of Writing Development and Retarded learners of Writing)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 능력 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학습 및 발달 부진아에 대한 지도 방법으로 연구한다.
논술교육연구
(Studies on Essay Writing)
논술의 개념과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방안을 연구한다.
문식성연구
(Studies of Literacy)
문식성의 개념과 교육적 가치, 구조 등에 대 해 이해하고 한국어화자의 문식성 발달 과정에 대해 연구한다.
교육문법연구
(Studies of Educational Grammar)
교육문법의 정의, 기술 관점, 구성 및 기술 방식 등에 대해 연구한다.
한국어사교육연구
(Studies of History of Korean Language Grammar)
한국어의 뿌리와 역사에 대해 교육적 시각에서 이해하여 한국어사 교육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문법교수학습과정탐구
(Seminar in the Process of Korean Grammar Teaching and Learning)
문법 수업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문법 교사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이론적으로 탐구한다.
언어연구와문법교육
(Language Study and Grammar Education)
문법교육 연구와 실행을 위하여 음운론, 문법론, 의미론, 화용론, 텍스트언어학, 사회언어학, 인류언어학 등의 언어 연구의 흐름을 파악한다.
청소년언어교육연구
(Studies in Adolescent Language and Education)
한국어 변이형으로서의 청소년 언어의 개념, 특성, 구조 등을 밝혀 중등 학습자의 언어 발달의 한 단면을 이해한다.
한국문학비평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Literary Criticism)
한국 문학 비평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문학 비평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한국고전시가수용연구
(Studies of Reception of Korean Classical Poetry)
한국 고전시가 작품들의 특성을 살피고, 학습자의 고전시가 작품 수용에 관련된 현상들을 탐구한다.
한국고전산문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Classical Korean Prose)
한국 고전 산문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고전산문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한국현대시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Modern Poetry)
한국 현대시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 현대시 교육에 관련된 여러 현상들을 연구한다.
한국현대산문수용연구
(Studies of Reception of Korean Modern Prose)
한국현대산문 작품들의 특성을 살피고, 학습자의 현대산문 작품 수용에 관련된 현상들을 탐구한다.
문학창작교육연구
(Studies of Teaching Creative Writing)
문학 창작의 이론을 살피고, 문학 창작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연구한다.
교육연극연구
(Studies of Educational Theatre)
총체적 언어활동 경험, 정체성 형성, 인격적 성장 등 교육연극의 교육적 가치를 살피고, 그 실천 방안에 대해 연구한다.
문학치료교육연구
(Studies of Literary Therapy Education)
문학을 통한 심리 치료의 이론을 살피고, 국어교육의 장에서 문학을 통한 치료가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탐색한다.
한국어문화교육론연구
(Studies of Teaching Korean Language Culture)
언어문화라는 거시적 차원에서 한국어문화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에 대해 연구한다.
한국어교육연구방법연습
(Seminar in Methodologi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개인 또는 공동 연구 주제를 연구방법론적 시각에서 과정적으로 다루면서 한국어교육 연구 설계 및 실제 실행 능력을 기른다.
언어와문학
(Language and Literature)
언어학과 문학의 접합점에 주목하여 언어학적 관점으로 문학 현상을, 문학적 관점에서 언어 현상을 조망한다.
한국어영재교육세미나
(Semina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of the gifted students)
언어영재에 대한 일반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어 영재의 개념 및 특성을 밝히고 한국어 영재교육의 실제적 문제들을 검토한다.
한국어교육의정의적영역탐구
(Topics on Affective Domain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한국어교육의 정의적 영역의 개념, 구성 요소, 체계 등을 밝히고, 관련된 교육실제적 제 문제를 탐구한다.
한국어교육자료처리세미나
(Seminar on Data Management of Korean Language Material)
한국어 자료, 한국어 학습자의 언어활동 자료 등의 체계적 수집 구 축 및 처리 방안을 이해하고, 실제 연구 프로젝트의 목적에 맞게 자료를 처리할 수 있 는 실무 능력을 기른다.
자국어교육연구의국제적동향탐구
(Topics on International Trends of Mother Tongue Education)
주요 나라의 자국어교육 동향과 연구 경향을 검토하여 국제적 흐름에 비추어 한국어교육 및 연구를 메타적으로 점검한다.
한국문학교육의특수문제
(Special Issues in Korean Literature Education)
한국 문학교육의 주요 쟁점의 종류, 내용, 이론적 토대 등을 검토하여 한국어 문학교육 이론 의 지형도를 파악한다.
한국어표현교육의특수문제
(Special Issues in the Korean Speaking&Writing Education)
한국어 표현교육의 주요 쟁점의 종류, 내용, 이론적 토대 등을 검토하여 한국어 표현교육 이론의 지형도를 파악한다.
touch sl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