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교인 이야기

학술조사반

국어교육과는 다양한 학술조사반을 구성하여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즉, 국어교육 전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국어교육현장조사, 지역문학문화, 언어생활교육'의 세 분야로 크게 나뉘며 구체적인 활동 내용과 계획은 다음과 같다.

국어교육현장조사 분과

다양한 지역에서의 중등교육 실태를 관찰 조사하고 자료를 축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과 학술답사활동과 연계하여 실제 현장답사에서는 각 현장의 국어 수업을 연구하며 학습자 면담 및 진로를 상담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국어과 교사및 학습자를 면담하여 국어과교육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지역 학교의 다양한 독서 교육 현황을 조사하며 나아가 한국의 중등 국어교육의 개선 방안을 지속적으로 제시하도록 노력한다.

지역문학문화 분과

한국의 고전 문학과 현대 문학을 더 깊이 알아보고 이를 지역문화와 연계하여 문학교육의 효과적 교수학습 방안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과 학술답사 활동과 연계하여서는 전국 각지의 문학사적 유적지를 살펴보고, 다양한 지역의 문인과 그들의 문학과에 대해 탐색한다. 또한 지역 주민들이 지닌 문학에 대한 관심과 인지도 등을 통해 지역 문화를 생생하게 이해한다. 이를 통해 지역의 문화와 문학이 우리 삶에 주는 영향을 이해하며, 살아 있는 국어예술 문화의 교육 자료들을 관찰, 조사, 수집 정리하고 지역의 문학과 문화에 대한 심도있는 교육 방안을 탐구한다.

언어생활교육 분과

전국 각 지역에서 특화된 국어사용 현상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국어의 문법체계와 국어 사용 현상, 전국 각 지역의 언어생활 교육을 주로 탐구하며 이를 통해 언어생활과 관련된 체계적인 이해와 교수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국어과 학술답사 활동과 연계하여 실제 현장답사에서는 전국 각 지역의 언어생활 교육의 실태를 관찰할 수 있는 방언 특징 및 도서관 활동 등을 조사하고 자료를 수집·정리 함으로써 통시적·공시적 측면에서의 국어사용 현상을 연구한다.